요즘처럼 일교차가 커지고 쌀쌀한 날씨에는 감기 걸리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요, 저도 요즘 감기에 걸려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감기가 오면 목감기로 주로 오더라구요 목감기에 걸리면 기침도 나고 목에 가래가 끼어 답답한 게 제일 불편하죠? 이번 시간에는 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래는 객담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평소 호흡을 하면서 들어온 세균이나 이물질 등이 뭉치면서 걸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대기 환경이 좋지 않은 곳이나, 오랜 흡연을 했을 경우, 비염, 감기 등으로 가래가 심해요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하루 100ml 정도 기관지에서 분비가 된다고 하는데요, 폐질환이나, 호흡기질환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러한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배출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기관지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는 분비량이 늘고 점점 끈적이면서 가래가 심해지게 됩니다.


가래가 심해요! 일반적으로 가래가 심할 경우 가래의 색을 보고 중증 정도를 짐작할 수 있는데요, 기침 노란 가래의 경우: 기관지확장증, 만성 기관지 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한 황갈색의 경우: 폐렴 혹은 폐암 등의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녹색 가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기침 혹은 만성 가래 등은 만성 호흡기질환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하니 예방 및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가래가 심해요 일때 목에 가래 빼는 법으로는 오랜 흡연으로 인한 경우 흡연의 양을 줄이거나 금연을 해야 합니다. 목에 가래 빼는법 다음 방법으로는 따듯한 물을 자주 마시면 목에 생긴 가래를 묽게 해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따듯한 물에 소금을 풀어 가글을 하는 방법으로도 집에서 간단히 가래를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호흡기질환은 큰 온도차나 지나치게 건조한 공기, 또 원래 천식을 가지고 있던 기관지가 약한 사람 등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주변 환경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런 계절은 공기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계시는 곳에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들을 널어두거나 해서 습도를 잘 맞춰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일상생활 속 간단히 목에 가래 빼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