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3가지! 혹시 나도?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톡입니다. 얼마 전 서울 노량진 학원가에 결핵 확진 환자가 발생 수험생이 밀집되어 있는 공간이라 보건 당국이 역학조사를 했다는 뉴스를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핵은 과거의 질병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도 우리 주변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현재 진행형인 결핵! 이번 시간에는 결핵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Tuberculosis)에 대해서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 질환으로, 저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과거의 질환으로 생각할 뿐, 그 심각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30%를 넘는 20억의 인구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결핵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공기를 통해 퍼져나가며, 다른 감염성 질환에 비교해 천천히 장기적으로 진행이 되거나,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질병관리본부]


결핵 원인 감염과 증상 알아두세요!

결핵 감염은 대부분 호흡기를 통해 이뤄진다. 결핵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퍼지는 미세한 가래방울에 포함된 결핵균이 주위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 감염시키는 것이다.결핵의 일반적인 증상은 2주 이상의 기침, 체중감소, 발열, 수면 중 식은땀 등이 있다. 결핵 초기에는 눈에 띄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벼운 감기로 여기고 감기약을 복용한다. 보통 감기 증상은 약을 복용하고 1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 없이 기침, 가래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결핵을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결핵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결핵 



결핵예방법 일반적인 방법들 3가지 알아보자!

1.BCG 접종 : 결핵예방법에 대표적인 결핵예방접종은 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백신으로 주로 영, 유아 소아의 중증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개인 건강관리 : 결핵은 심한 피로, 스트레스, 무리한 체중감량 등으로 인한 인체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술과 흡연을 금하고 건강한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의심 증상시 결핵검사 : 2주 이상 기침, 객담, 혈담이나 객혈이 있는 경우, 결핵환자와 동거 및 동거한 경우(특히 균양성환자)결핵검진을 원하는 경우, 결핵 고위험군(당뇨병, 알코올중독자, 에이즈감염자, 부랑자 등)인 경우,병무청 및 민간 병의원에서 결핵유소견자로 통보된 경우 결핵검진 대상으로 결핵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결핵 초기 증상과 결핵원인 결핵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조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결핵 관련글]

2018/03/10 - 보건소 결핵검사 비용, 방법 챙기세요!


+ Recent posts